안드로이드 플랫폼 포팅과 활용

내 휴대전화에 안드로이드 OS를 포팅을 할 수 있다면 어떨까? 현재 시중에는 이와 관련된 책이 2권이 출간이 되어있고, 그 중 한권을 보았다.

책의 기본 정보


안드로이드 플랫폼 포팅과 활용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전용준,김한철,이명윤,변태영
출판 : 진한M&B 2010.04.12
상세보기

 

인터넷 서점에 들어가서 댓글이 달린 것을 보면, 책에 대한 설명으로 '이 책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과 무관합니다.' 라는 내용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만큼 안드로이드라는 키워드 하나로 구입을 할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서 그러리라... -_-)
사실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컴퓨터 구조, OS, 임베디드 등을 공부하는 이유는 그만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물리적으로 메모리에 대해 공부를 한 사람이 프로그래밍을 할 때, 메모리에 대한 접근도가 더 높지 않겠는가?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말 그대로 '공부'를 하기 위한 책이다.

책의 장점

 

일단 임베디드 경험이 없어도 차근 차근 순서를 따라하다보면 결국에는 자기 자신도 포팅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것. 쉽지는 않겠지만, 저자 나름대로 쉽게 설명을 하였다.

책의 단점

 

문제는 이 책의 엄청난 단점이다. 약 3가지 정도를 기준으로 예제로서 포팅을 하는데, 문제는 귀하께서 이 3가지 기기 중 하나라도 가지고 계십니까? 라는 질문이다. 여기서 예제로 진행을 하는 기기가 없다면 일체의 진행도 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 경우는 정말 말 그대로 돈을 날리는 행위인 셈이다.
그리고 정말 불필요하게도, 책에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이 되어있다. (아무래도 포팅만 가지고는 편집자가 도저히 책이 팔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을 했을 수 있다.) 결국 문제는 이것이다. 적어도 1~2개의 예제를 가지고 설명을 한 뒤, 그 다음에는 각종 기기에 일치하는 부트 로더를 구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그에 맞는 범용적인 포팅 방법을 제시를 해주는 부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결론

 

★★☆☆☆ (별 5개 만점 기준, ☆은 별 반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님.)
반드시 필요한 내용의 책임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에 있어서 부족함이 많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y 가우초 2011.08.10 12:1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