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초여름에 소스 코드 등을 정리를 하자는 생각에 팀 블로그를 시작하자고 다짐을 했었고, 8월에 오픈을 한 팀블로그 Ergate를 방문해주시는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첫 다짐보다 점점 일이 커지면서 목표가 보다 많은 정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자는 취지로 변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러는 만큼 손을 대는 분야들도 넓어지고, 공유를 하는 지식의 양도 많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팀의 멤버 모두 각자의 일이 있기 때문에 바쁘지 않을 때에는 많은 글을 올리기도 하고, 그렇지 않았던 11월과 12월에는 포스팅의 양이 줄어들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시작한지 몇달 지나지 않아 일일 방문자 600명을 넘기는 기염을 토해내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을 하니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부터 지금까지의 방문자 평균을 생각하면 약 하루 400명 정도가 되겠군요.

우선 블로그에는 광고가 있습니다. 이는 저희 팀이 수익을 바라기 때문이 아니라, 100달러의 금액이 모이면 팀원들이 모여서 간단히 맥주나 마시자는 취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쁘지 않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12년에는 한번 마실 수 있겠네요.)

블로그 글을 올리는데 있어서 책에 있는 정보를 참고, 혹은 발췌한 경우에는 반드시 책의 제목을 명시하였습니다. 또, 어떠한 정보를 올리는데 있어, 그 지식이 부분적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이론적인 부분에서 저희의 이해도가 부족하였을 때, 혹은 아직 개념이 정확하지 않아서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대한 지적은 달게 받고 있습니다.


2012년에도 더욱 많은 지식을 공유하면서, 발전하는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ss를 이용한 고정 방문자님들도 계신 것 같은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PS
생각보다 저희의 블로그 포스팅에는 굉장히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y 가우초 2011.12.31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