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킨을 변경한 이유
최근 몇개월간 저희 블로그 스킨이 정말 엄청나게 자주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소스 코드를 보기 위해 들어오시는 분들 중 Syntax Highlighter 의 적용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를 겪으신 것으로 압니다.

지난 스킨을 변경할 당시에 가급적이면 추가로 스킨을 변경하지 말자고 다짐을 하였지만 이번에 새로이 스킨을 변경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기존의 스킨이 Background가 조금 거친 메탈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것으로 인해 가독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을 하였고, 최근 블로그가 다소 정체성의 혼란을 느끼는 것과 관련해서 회의를 한 결과에 대한 컨셉에 맞추도록 노력을 해보자는 생각에 변경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가급적이면 지금의 스킨에서 변경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반성하는 점
저희 블로그는 초반 약 3개월간은 방문자수가 급성장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2011년 11월 이후에는 관리 부족으로 인해 방문자수가 급감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글을 많이 올리자는 취지로 글을 많이 적었습니다만, 단순히 양을 추구하다보니 질적인 부분에서 미흡한 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다음 View, 네이버 이웃 추가, 오픈 캐스트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기존의 99%를 이루는 검색 방문자의 비율을 조금 낮추고 저희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의 경로가 다양한 방면에서 들어오기를 바라면서 여러 시도를 하였습니다. 또, 커뮤니티 성이 문제인가? 로 고민을 하면서 이를 늘려보기 위한 노력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 블로그는 IT 관련 지식의 공유가 목적이기 때문에 지금의 주제는 당연히 검색 방문자가 많습니다.
이 부분을 인지하지 않고, 방문자 수가 증가하지 않는다고 신경을 썼던 것입니다.
지난 모임에서 결정을 한 것은 바로 이 부분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인지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저희 블로그는 더 이상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글을 적지 않을 것입니다.
  • 앞으로의 Team Ergate
이 부분은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Simple, Open

Simple 에 대해서 우선 설명을 드리자면, 지금 이미 블로그의 일부 카테고리가 통폐합이 되었습니다.
세세한 분류로 나누어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추가 정보를 찾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블로그에 올라오는 카테고리의 분류가 많아지면서 오히려 너무 많은 카테고리로 복잡하게 느껴진다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또, 블로그에 각종 다음 View, 오픈캐스트, 네이버 이웃추가, 소셜 알림, 퍼가기 기능 등의 다양한 버튼으로 오히려 글을 읽는데 지저분하다는 느낌이 너무 강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카테고리를 유사한 것들을 통폐합을 하였고, 또 각종 기능들을 최소화하여, 글을 읽는데 지장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Open 의 의미는 지금까지 블로그가 카테고리의 분류가 굉장히 Wide하게 넓어졌지만 사실 그 속 알맹이의 Depth는 너무나도 얕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게 왜 Open에 들어가느냐? 블로그를 개설한 목적이 지식을 오픈하기 위함이었는데, 어느 순간 하다보니 저희도 조금씩 지식을 감추는 행위를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에이 이건 좀 아까운데...' 이런 식으로 올라가지 않았던 글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과 같은 생각을 버리고 초심 그대로 지식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글을 적지 않는다는 뜻은 예전과 같이 적을 글이 있으면 적고, 없으면 마는 식으로 운영을 할 예정입니다. 사실 지금 하루에 글을 하나씩 올리는 것은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전략 중 하나였으니까요.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는 Team Ergate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y 가우초 2012.03.05 00:0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