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S, SVN, Mercurial은 모두 여러분의 소스 코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툴입니다.

기본적으로 서버를 이용하여 버젼 관리를 하고, 팀 프로젝트를 위해서 병합 처리도 하게 됩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이 툴을 이용하여 개발을 하고 있는데요. 회사의 경우 보안 등을 위해서 별도의 서버를 사용하여 이를 관리하지만 개인 프로젝트인 경우와 소스가 공개되어도 그다지 관계가 없는 분들의 경우 Code Google을 이용하여 관리를 하셔도 됩니다.
(뭐, 그렇다고 자신이 주소를 공개하지 않으면 특별히 들어와서 이를 긁어가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_-)


http://code.google.com/intl/ko/

우선 위의 사이트를 들어가셔서 코드 구글 계정을 이용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developers.google.com 을 개발중이라고 하는군요.)




2012년 3월 9일 기준의 화면입니다.
이 화면은 종종 변경되고 developers.google.com이 개발된 이후에는 아마 그쪽으로 관련해서 올려야 할테니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과 관련된 부분은 조금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주세요.
여기에서 빨간색 박스를 눌러서 들어가도록 합시다.



Project name -> 프로젝트 이름
Project summary -> 프로젝트 요약
Description -> 상세 설명
Version control system -> 버젼관리를 위해 사용할 툴
Source code license -> 소스 코드 라이센스
Project labels -> 일종의 태그


오늘은 기분이 좋아서 과하게 친절을 베푸는 것 같습니다만;;;-_-
프로젝트 이름은 적절한 것으로 지정을 해주시고요.
특별히 진짜 오픈소스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공개하실 목적이 아니시라면 요약과 상세 설명은 대충 넘어갑니다.
버전 관리 툴은 이번에는 머큐리얼로 할 것이기 때문에 머큐리얼을 선택합니다.
소스코드 라이센스는 어떠한 라이센스로 여러분의 소스를 오픈할 것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위대한 소스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면 대충 정합니다. (나중에 이 라이센스에 대한 것들만 따로 정리를 해봐도 괜찮겠군요. 하나 하나가 엄청나게 방대합니다.)
프로젝트 레이블은 패스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샘플로 생성을 해본 프로젝트입니다.

ergatesamples 아래의 빨간 박스가 프로젝트 요약이고, 하단의 빨간 박스에 들어가는 내용이 상세 설명입니다.
(혹시 제대로 된 소스를 오픈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하는 내용입니다. -_-)

일단 코드 구글 프로젝트 생성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잠시 멈추고, 이제 머큐리얼을 설치하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페이지를 계속 이용할 것이니 아직 창을 닫지는 마세요.)


http://mercurial.selenic.com/

위의 사이트로 우선 들어가도록 합시다.



여기서 바로 Download now를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받으셔도 되지만 정확하게 운영체제에 대한 선택을 해야하는 이유와 GUI 툴을 받아야 하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download 페이지에 들어가서 하기로 합니다.


여기서 특별히 '나는 마우스가 정말 싫다' 혹은 '키보드와 사랑에 빠졌다' 아니면 '나는 그냥 니가 시키는 그대로는 절대 하기 싫어!' 하는 분들이 아니시라면 그냥 GUI 툴인 TortoiseHg로 설치를 합니다.

설치 방법과 과정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생략합니다.
1. 이걸로 소스코드를 관리할 수준이라면 설치 방법 이딴건 알려주지 않아도 알아서 잘 하셔야죠.-_- (이유 1%)
2. 이걸 설명하기 위해서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수고가 하기 싫어서.. (이유 99%)

그러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라고 판단하고 다음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여기서 hg clone의 주소와 googlecode.com password 부분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자신의 프로젝트를 관리할 폴더 하나를 생성해 줍니다.
꼭 동일한 이름일 필요성은 없습니다만, 가급적이면 동일한 것이 좋습니다.
(이래저래 감춰야 할 것이 많군요. -_-)


이미 TortoiseHg를 설치했기 때문에 우클릭을 하면 위와 같은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클론을 떠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같이 https 주소를 입력을 해주어 클론을 뜹니다.


그러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폴더 안에는 .hg라는 폴더가 생성되었을 것이고요.


포스팅의 분량이 너무 길어져서 파일의 추가와 커밋은 다음으로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Etcetera] - Code Google과 Mercurial 사용법 (파일 추가와 커밋, 그리고 프로젝트 삭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y 가우초 2012.03.09 23:37

티스토리 툴바